Yours Ever, Data Chronicles

재테크를 해야 한다는데, 뭐부터 시작해야 하지? - 요즘 애들을 위한 슬기로운 재테크 생활 본문

Life/Books

재테크를 해야 한다는데, 뭐부터 시작해야 하지? - 요즘 애들을 위한 슬기로운 재테크 생활

Everly. 2022. 4. 20. 07:44
요즘 애들을 위한 슬기로운 재테크 생활
- 조혜경 지음, 원앤원북스(2020)

2022.01.06 완독!

 

돈 관리, 지금 시작해도 늦었다!
그러니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

 

 

읽은 지 좀 된 책이지만, 서평을 늦게 올린다. 올해 2022년 초에는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서 관련한 책도 몇 권 읽었고, 유튜브에서도 주로 재테크 콘텐츠만 봤던 거 같다. 덕분에 유튜브 알고리즘이 재테크 영상만 추천해줄 정도였다.

 

나는 20대 중반이지만, 대학을 졸업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학교를 다니면서는 재테크에 관심이 별로 없는 편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재테크를 시작하려 하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아무것도 몰랐다. (요즘은 10대 때부터 재테크에 관심을 가진다는데, 정말 대단한 것 같다.) 

 

주식이나 코인 열풍이라는 것은 잘 알고 있었지만 주식 계좌를 만드는 방법도 몰랐고, 사실 어떻게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건지를 잘 이해하지 못했다. 간이 작아서(?) 내 돈을 잃을까봐 고민도 많이 되었기에 친구들이 주식을 하는 걸 보고만 있었다. 주식뿐만이 아니다. 부동산도 난리인데, 나는 이제야 막 자취를 시작한 사회초년생이라 부동산으로 투자를 한다거나 매매를 한다는 건 남의 얘기였다. 지금까지 하고 있던 것은 겨우 예적금 정도.. 사회초년생이라 내 원금을 잃으면 안된다는 생각과 씨드머니를 모아야 한다는 생각이 컸기에 더욱 그랬던 것 같다. 

 

이렇게 나와 같은 고민과 생각을 하고 계신 분들께 딱 적합한 책이다. 재테크를 해야 하는 것은 알겠고, 앞으로 할 계획도 있는데, 당장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을 때 이 책을 만난 건 행운이었다. 제목에도 나와 있듯이 "요즘 애들을 위한" 재테크 책이라서, 사회초년생들이 당장 할 수 있는 재테크에 대해 요점만 찬찬히 설명해준다. 20대 대학생들과 사회초년생들이 읽기에 딱 좋은 책인 거 같다. 🙂

 


이 책이 다루고 있는 재테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지출을 줄이자! (특히, 쓸데 없는 것을 사지 말자)
  2. 통장 관리하기
  3. 안전자산 - 저축, 채권, 펀드 투자
  4. 보험, 대출
  5. 위험자산 - 주식 투자
  6. 부동산 관련 기본 지식

이렇게 6가지 내용에 대해 다루고 있다. 대부분의 이야기가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는 기본적이고 당연한 것인데도, 사회초년생의 입장에선 주변에서 말해 줄 사람이 많이 없어 어려움이 많은데 기본을 알려주는 책이다.

나에겐 이 책의 내용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특히 참고할 만한 내용은 필기를 하면서 읽었고 나중에 투자를 하게 될 때도 계속 참고하면서 읽을 생각이다 +_+

 

특히 내가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이런 것들이다.

 

  1. 돈을 모으기 위해선 지출을 줄이는 것이 기본! (특히 수입이 적다면 더욱 필요하다.)
    1. 필요한 것에 돈을 쓰는 것은 좋지만 여기서 말하는 것의 핵심은 “쓸데 없는 것에 돈을 쓰지 말자”는 것이다.
    2. 진짜 공감! 최근엔 여러 재테크 책들 덕분에 불필요한 소비가 얼마나 독인지를 잘 알고 있다. 그래서 필요한 게 있으면 정말 여러 번 고민해서 산다. 이전보다 더 물건은 적게 사는데도 물건에 대해 느끼는 가치가 높아졌다.
      특히 돈을 재화로 바꾸는 건 쉽지만, 재화를 돈으로 바꾸는 것은 정말 힘들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구매한 즉시 상품가치는 깎이기 때문이다.(당근마켓을 보면.. 왜 그런지 아시겠죠..?) 
      예전에 회사를 다닐 땐 스트레스성 소비가 정말 컸던 것 같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니 소비로 스트레스를 풀었는데, 지금 보면 괜히 샀다 싶은 것이 많다. (여러분,, 스트레스 받으면 옷 쇼핑하지 말고 주식 쇼핑합시다..! 🤣)

  2. 투자를 하든 뭘 하든, 자기 돈은 자기가 지켜야 하고 자신의 신념에 맞게 투자하라!
    1.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뭐가 잘된다! 싶으면 우루루 몰려가는 게 심한 것 같다. 책에서도 관련된 사례가 여러 개 나왔다. 손실 위험이 높은 채권인데도 사람들이 많이 가입하니까 너도 나도 가입해서 원금도 회수하지 못하고...
      하지만 투자를 잘못했을 때 책임져주는 사람은 자기 자신 말고는 절대로 없다. 하물며 부동산 거래를 하더라도 집을 소개하고 안전한지를 알려주는 공인중개사조차도 문제가 생겼을 때 책임져주지 않는다.
      정말 잘 모르고 있으면 눈 뜨고 코 베어가는 세상! 재테크 공부는 필수다.

  3. 돈을 모으려면 투자는 필수. 예적금이 아니라,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에 분산 투자하기!|
    1. 보통 100-자기나이 를 한 것만큼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ex. 25세면 100-25=75% 위험 자산에 투자, 25%는 안전 자산에 투자) 
    2. 즉, 어린 나이일수록 위험자산에 더 많은 비율로 투자해도 좋다는 것이다. 어릴수록 손실을 보더라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 
  4. 돈을 모으려면 한살이라도 더 어릴 때부터 시작하고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핵심!!

 


나는 돈을 모으려는 목표가 있다. 나는 30대엔 내 소유의 부동산을 갖는 것이 목표인데, 그 이유는 '임차인'으로 살기 싫고 내 명의의 집을 소유한 '소유자'가 되기 위함이다. 

그 이유는 현재 인생 첫 자취를 하고 있어서 느끼는 바가 컸다. 전,월세는 정말 나의 집이 없는 설움이 크다. 임차인은 약자가 아니라 동등한 위치에서 계약을 하는 것인데도, 우리나라에서 임차인은 약자가 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더더욱 내 소유의 집을 갖고 싶다는 생각이 커졌다.

 

이를 위해 재테크 공부가 필수라는 것을 알았고, 앞으로도 계속 공부해갈 예정이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재테크 관리의 첫 걸음을 내딛었다는 생각이 든다. 나와 비슷하게 이제 막 재테크를 해보려고 하시는 분들께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여담이지만, 한편으로는 학교 교육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게 어찌보면 경제생활과 금융인데.. 알려주는 학교는 극소수이니.. 경제 교육이 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반응형